교과목소개

미디어

교과목소개
국악개론Ⅰ,Ⅱ(Introduction to Korea Traditional MusicⅠ,Ⅱ)

율명에서 기보법, 음악형식, 장르론 등 국악이론의 기초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고 음악 감상 등을 통해 전통음악의 실체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전통연희 전공학생들에게 전통음악의 실체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전공과정에 대한 확신과 보다 심도 깊은 학문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삼는다.

장단실기Ⅰ,Ⅱ(Accompaniment of Korean Traditional MusicⅠ,Ⅱ)

전통음악의 장단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기초타법의 실기를 습득하게 하여 전통음악 반주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전통음악의 리듬구조와 장단 한배의 빠르기(템포)와 강약(악센트)을 인식시키고 음악구조의 다이나믹을 살려낼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공연실습Ⅰ~Ⅷ(Korean Traditional PerformanceⅠ~Ⅷ)

전통연희의 무대공연 실제를 경험하도록 하여 훌륭한 전통연희 공연예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 교과목이다. 공연프로그램의 구성 및 음향 조명 등의 무대연출기법의 기초상식 등을 교육한다. 이를 토대로 실제 무대공연을 구상하여 기획하고 공연에 직접 참가할 뿐만 아니라 관람객의 입장에서 공연을 평가까지의 전 과정을 실제로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기보법연구Ⅰ,Ⅱ(Theory of Musical NotationⅠ,Ⅱ)

전통음악 악보에 전통연희의 무보까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총보로 기보해 놓기 위한 연구수업이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기보법을 기초로 연구하고, 무용을 기보화하는 연구를 더하여 전통연희의 문자화를 완성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기보법연구의 목표는 전통연희의 체계적인 계승과 한국연희의 창의적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전통연희예술 문자를 형성하는데 있다.

전통음악실기Ⅰ~Ⅳ(Practical Techniques of Korea Traditional MusicⅠ~Ⅳ)

전통음의 장르별 전공을 심화 학습하여 전통연희자로서의 우수한 공연기량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기초 연주실기를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연주자로써의 기본 소양을 더하여 우수한 전통음악 실기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민요연구Ⅰ,Ⅱ(Korean Folk Song ResearchⅠ,Ⅱ)

우리민족의 생활 속에서 가장 밀접하게 향유되어진 민요를 채집 분류하여 보편적 음악 질서와 구조 그리고 민족음악의 유전인자를 연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전통연희와 불가분을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민요를 연구하는 목적은 전통연희의 바른 이해와 더불어 정체성을 전재한 창의적인 전통연희를 개발함에 있어 그 기초를 마련하기 위함에 있다.

전공실기Ⅰ~Ⅷ(Practice of MajorⅠ~Ⅷ)

학생 개인의 기량을 향상시켜 예능의 완성도를 높여 공연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과목이다.

전통연희작품분석Ⅰ,Ⅱ(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Musical PlaysⅠ,Ⅱ)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및 시도지정 무형문화재 중 전통연희 및 놀이부문 종목을 중심으로 역사성 예술성 향토성 등을 살펴보고 그 짜임새를 학문적으로 분석하여 전통연희예술의 가치를 재조명해보는 과목이다. 우선적으로 대본과 영상자료를 수집하여 연희구조를 분석하고 예비지식을 전재로 공연을 관람하여 그 실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부실기Ⅰ~Ⅷ(Practice of MinorⅠ~Ⅷ)

산조, 무용, 판소리, 민요, 가야병창등 전통연희 전공자가 갖추어야 할 부수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전통연희실기Ⅰ~Ⅷ(Practice in Traditional Performing ArtsⅠ~Ⅷ)

풍물(정읍우도농악, 남원좌도농악, 진주․삼천포 12차농악) 무속(진도씻김굿, 경기도당굿, 강릉단오굿) 등 전통연희의 원형을 전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전통연희실습Ⅰ~Ⅷ(Exercise in Traditional Performing ArtsⅠ~Ⅷ)

여러 장르의 민속무용(진도북춤, 지전춤, 태평무, 승무)과 사물놀이(앉은반, 선반, 삼도설장구, 비나리) 레퍼토리 등을 학습한다.

전문예인집단 연희실기Ⅰ~Ⅵ(Practice in Professional Arts TroupeⅠ~Ⅵ)

풍물, 탈춤, 버나, 살판, 줄타기, 꼭두각시놀음 등 남사당연희의 여섯 가지 기예를 실기 중심으로 학습한다.

연희무용실기Ⅰ~Ⅳ(Practice of Performing DanceⅠ~Ⅳ)

전통연희무용 중에서 무대화하여 예술적으로 발전한 진도북춤, 태평무, 살풀이, 처용무, 승무 등을 체계적으로 예능을 전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세계음악의 이해(The Music of World)

세계의 다양한 음악과 예술에 대한 연구 학습을 통하여 글로벌한 식견과 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음악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다양한 나라의 전통음악, 실용음악, 대중음악 등의 레퍼토리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음악교육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대응 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문화콘텐츠 연구(Cultural Contents Studies)

문화를 활용한 콘텐츠개발의 기초 학습을 중심으로 기획에 대한 실무분야에서부터 작품분석, 장르별 스토리텔링, 연출, 제작, 홍보, 마케팅, 투자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실습 중심의 과목이다. 문화 콘텐츠 및 공연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실무 능력 및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